역사 정치학 : 근현대 유럽정치사 분석의 엑기스

역사정치학
시노하라 하지메 지음, 김석근 옮김 / 산해
나의 점수 : ★★★★






  역사정치학. 간결하지만 무게 있는 책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는 프랑스 혁명 이후 서구 정치사를 설명하는 책이다. 많은 통사 또는 시대사들이 정치사를 서술하고 있지만, 정치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분량을 다뤄야 하는 한계상 보통의 경우엔 독자 대부분이 동의할 수밖에 없는 확고한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조금은 식상한 내용만을 다루고 있는 반면, 이 책은 정치학을 전공한 저자가 유럽 정치사를 학술적으로도 손색없을 정도로 잘 분석하고 있다. 물론 이 때문에 논문에서 나는 냄새가 폴폴 나는 고리타분함마저 느낄 수도 있는 데, 저자가 밝힌 것처럼 "학제적 연구서"이기 때문에 그 정도는 충분히 감수할 만하다고 생각한다.

  1장을 역사정치학을 분석하는 이론을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이 책은 정치적 근대화, 중소 국가 민주주의의 발전, 민중/노동 운동/제1차 세계대전/전간기의 정치체제와 전간기 민주주의/위기극복을 위한 각 나라의 대응과 권위주의 체제의 등장/제2차 세계대전 순으로 시간 흐름에 따른 정치사를 분석하고 있다. 약 500 페이지가 조금 넘는 책에서 이 많은 정보를 모두 다루는 것은 웬만한 사람으로는 엄두도 내지 못할 일이지만, 이 책은 그런 우려를 불식시킬 만큼 내용이 충실하다. 물론 머릿말에서 저자가 밝혔듯이 주를 아주 기본적인 것에 국한시킨 것과 참고문헌 목록을 제시하지 않은 것은 학술서로서의 책의 가치를 현저히 손상시킨다. 저자는 대신 도교 대학 출판회 교재부에서 매년 10월에 발행하고 있는 정치사 문헌 리스트를 참조하길 바라고 있으나, 일본인이 아닌 독자에게는 그저 그림의 떡에 불과한 일이다. 

  이렇게 장점과 단점이 확연히 드러나는 이 책은 유럽의 근현대 정치사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고, 배경 지식은 있으나 학술적인 접근까진 바라지 않는 사람에게는 그 어떤 책보다 유익하지 않을 까 생각된다.


덧글

  • 2010/06/02 01:3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키치너 2010/06/02 02:01 #

    오늘은 포스팅 필 받는 날인가 봐요. ^^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