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에볼라 바이러스 병(Ebola virus disease) - 1. 개론과 증상 : 위키번역 의학


개론

에볼라 바이러스병, 또는 에볼라 출혈열, 간단히 에볼라라고 부르는 질병은 에볼라 바이러스가 인간과 그 외 영장류에게 일으키는 병이다. 증상은 바이러스에 접촉 이틀에서 3주후에 발열, 인후통, 근육통, 두통으로시작된다. 보통 구토, 설사, 발진이 앞서 증상에 뒤따르고 간기능과 콩팥 기능의 저하가 동반된다. 이즈음에서환자는 체내와 체외 모두에서 출혈이 시작되기도 한다.

 바이러스는감염된 환자와 동물의 혈액이나 그 외 체액에 접촉하는 것으로 전염될 수 있다. 자연계에서 공기를 통해전염되었다는 보고는 아직 없다. 과일 박쥐는 바이러스의 보균체 이자 감염증상 없이 바이러스를 전염시킬수 있다고 여겨진다. 한번 인체 감염이 발생하면 이 질병은 사람들 사이로 퍼져나갈 수 있다. 이 질병에서 생존한 남성은 거의 두 달동안 정액을 통해 바이러스를 퍼뜨릴 수 있다. 에볼라병을 진단하기 위해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말라리아, 콜레라, 그리고 다른 바이러스성 출혈열을 우선적으로 배제 진단해야 한다. 혈액샘플로바이러스 항체, 바이러스 RNA, 그리고 바이러스 자체를 확인하여 확진할 수 있다.

질병의 유행을 통제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참여, 케이스 관리, 감시와 접촉자 추적, 적절한 검사 서비스, 화장과 매장을 통한 제대로 된 시신의 처분이 필요하다. 예방은 감염된 동물에서 사람으로의 전염을 줄이는 것을 포함한다. 이를 위해 감염된 동물을 확인 및 도살하고 질병이 확인된 시체들을 제대로 처분해야 한다. 육류를 제대로 요리하는 것과 육류를 손질할 때 보호구를 착용하는 것, 감염된 환자 주위에 있을 때 보호구를 착용하고 손을 씻는 것 역시 전염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감염된 환자에서 나온 체액이나 조직의 샘플은 반드시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 다뤄야 한다.

아직까지 에볼라병에 대한 특별한 치료는 없다. 감염된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보조적 요법이 주가 되고 이는 경구 수분공급요법(마시기에 약간 달고 짭잘한 물로) 또는 정맥으로 수액을 공급하는 것으로 예후를 개선시킨다.

에볼라병은 높은 치사율을 보이는 데 바이러스 감염자의 90%에서 25%에 이르는 사람이 사망한다. (평균 50%) 처음으로 확인된 것은 현재는 남수단의 일부가 된 수단의 한 지역이며현재의 콩고민주공화국인 자이르에서도 확인되었다. 이 질병은 보통 사하라 남부 아프리카의 열대 지역에서 유행하는 데, 처음으로 이 질병이 확인된 1976년부터 2013년까지 WHO에 보고된 케이스는 총 1,716 사례이다.

가장 큰 유행은 지금 발생중인 2014년 서아프리카 에볼라 창궐인데 기니, 시에라리온, 라이베리아, 나이지리아가 영향권 내에 있다. 2014 10 3일 기준으로 3,439명이사망한 7,497 의심 사례가 보고되었다. 백신 개발을 위한 노력은 지속되고 있으나, 현재 사용 가능한 백신은 전혀 없다.

 

증후와 증상들

 

 에볼라 바이러스 병의 증후와 증상은 갑작스럽게 인플루엔자와 비슷한 단계를 보이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 증상은 피로, 발열, 두통, 관절통, 근육통, 복통으로 특징지어지며 구토, 설사, 식욕상실도 흔하게 나타난다. 인후통, 흉통, 딸꾹질, 호흡의 단축, 삼킴 장애도 흔하진 않지만 나타난다. 감염되고나서 증상이 나타날때까지는 잠복기로 평균 8~10일정도가 걸리는 데, 2~21일이 걸릴 수도 있다. 피부 증상으론 반점구진발진(maculopapular rash)가 약 50%의 케이스에서 나타나며, 질병의 초기증상은 에볼라병이 출혈단계로 진행하기 전까지 말라리아, 뎅기열(dangue fever) 또는 다른 열대성 발열질환과 비슷하다.

 40~50%의 케이스에서 소화관, , , 잇몸과 같은 체내외가 통하는 곳과 점막을 통해 출혈이 일어난다고 보고 되고 있으며 출혈기는 보통 첫 증상이 나타난 뒤 5일에서 7일정도가 지난 뒤 시작된다. 체내출혈과 피하출혈은 빨간눈과 토혈로 나타나며, 피부에서 나타나는 출혈은 점상출혈, 자반, 반상출혈, 혈종을 만들기도 한다.(특히 바늘로 찔린 부위 근처에서 확연히 보인다) 환자는 기침할 때 피를 함께 뱉기도 하고 토혈하거나 변에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한다.

 과다 출혈은 드물고 보통 소화관에 국한된다. 일반적으로 출혈 증상은 나쁜 예후를 의미하며 이런 출혈로 인해 사망하기도 한다. 감염된 모든 환자들은 혈액응고장애와 같은 일부 순환기계 증상을 보인다. 만약 환자가 회복되지 않는 다면 다발성 장기부전에 의해 첫 증상이 나타난 지 7일에서 16일이내, 보통 8일에서 9일째 사망한다.


* http://en.wikipedia.org/wiki/Ebola_virus_disease 의 번역입니다.